2021 Graduation Portfolio

YOUTH ART AND CULTURE CENTER

전아현

YOUTH ART AND CULTURE CENTER

전아현

천안역은 과거 천안의 중심상권이었지만 도시개발이 이루어지며 주거단지들과 여러 문화 기반시설들이 서북구로 옮겨가며 천안역 일대는 점차 쇠퇴하고 낙후되어 현재에는 천안의 대표 원도심지역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원도심 지역을 다시 활성화시키고자 천안역 옛 상권에 청년들이 하나 둘 씩 모이기 시작했고 천안시에서도 청년을 중심으로 원도심 재생사업과 지원시설들을 추진하며 진행중이다.

지금은 곳곳에 흩어져 있어서 빛을 발하지 못하는 청년관련 프로그램들을 위해 지원할 수 있는 기반시설을 계획하여 더 큰 효과를 도모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모색하는 과정 중 대부분의 필지가 건물의 규모에 비해 너무 커서 대지의 활용이 떨어지며 접근성이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었고, 또 대지와 건물이 사용되지 않아 방치되어 있어 거리활성화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자리잡고 있는 열린공간’으로 방향을 정했고, 그 열린공간 속에서 다양한 내외부 공간이 생성되고 그 공간들이 서로 커뮤니케이션이 형성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청년관련 프로그램들의 중심이 되어주는 시설과 환경을 제공하고 더불어 원도심지역의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시설이 필요로 한다는 결과를 도출했다.

Work Detail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